top of page

​선심의 포지셔닝

KBO(프로)는 파울라인 선상에 위치하며, KBSA(아마츄어)는 파울라인 밖에 위치합니다.

소속리그의 내부 심판지침에 따라, 둘 중 하나를 소속심판을 모두 동일하게 진행하면됩니다.(로컬룰 우선)



하지만, 아마츄어(엘리트)야구의 심판을 볼때는 KBSA 기준에 따라 파울라인 밖에 위치 하여야 합니다.

 

심판의 기본 포지셔닝을 경기의 감독 및 관중이 심판을 평가하는 첫 인상 입니다. 본인뿐 아니라 동료심판 모두에 대한 선입견 또는 불신이 생깁니다.

 

엘리트 경기는 라인밖으로 위치 하여야 합니다.  

KBUC
파니기어

​심판학교 포메이션 _ 4심제

무주자 2루심의 위치 

​타자주자의 반대편 즉, 우타자는 2루수 뒤편, 좌타자는 유격수 뒤편 

포메이션

주자 1루 이상 _ 2루심의 위치

 

'b' 지점의 단점 : 수비수의 더블 플레이(6-4-3, 6-4-3)시, 송구 방향에 걸릴 수 있음

상기의 이유로, 루심의 위치를 'a' 지점으로 권장.   

포메이션

1. 타자, 주자 및 수비의 요청시 필히 위치 변경

​2. 잘 볼 수 있는 위치 선정이 중요.

3. 상기 내용은 교육의 기준 내용 임.

KBUC
파니기어

하나의 영상에서 판정과 한발더 들어가서 포지셔닝도 볼수있는 중요 영상 입니다.

 

 

주심,1루심 그리고 2루심은 2심에서 항시 활동하다보니 차이가 별로 없거나, 조금 손보면 빠르게 개선이 되느가 하면, 3루심은 볼 기회가 거의 없다보니 4심제를 보는 심판들도 갸우뚱 하게 만드는 영상 입니다.

 

일부 심판들은 코치석 부근, 즉 베이스에서 멀리 떨어져서 보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이는 심판학교에서 4심 교육시, 외야 타구 발생시 각도를 잡는 모습만 기억을 하는것으로 추정합니다.

멀리 떨어져서 리터치를 한눈에 확인하고, 뒷주자를 위해 베이스로 접근해서 테그 판정을 하여야 하는데 이 부분은 생략된 것입니다.

영상은, 선행주자의 리터치 확인은 생략하고, 베이스 부근에서의 터치 플레이를 확인하는 3루심의 위치잡기(포지셔닝)을 보여주는 좋은 영상입니다.

 

이론은 날아오는 송구대비 90도 각도,실전에서는 공에 맞지말고, 잘보이는 위치선점 그리고 '테그는 가깝게 포스는 멀리'경기에서는 판정하나가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3루심일때,  'A'지점에서 판정하고 있다며, 다시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KBO 심판학교 교육영상
폼메이션

가장 교육적인 플레이가 확인되어 공유합니다.

타자 주자는 타격후, 1루로달려야 하며, 라인 안쪽으로도 뛸 수 있습니다. 

단, 안으로 뛰는 행위로 인하여, 수비가 방해를 받는다면, 타자 주자는 수비방해 아웃입니다.

​수비 방해 판정시, 모든 주자는 원 위치

베이스 아웃/세이프 판정은 루심.

​수비방해의 판정은 주심이 영상과 같이 라인위에서서 안쪽으로의 주행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2루심의 오류

​공에서 눈을 떼지말라는 기본 원칙 위반

3루심의 포지셔닝

테그는 가깝게 포스는 머리

파니

단락 텍스트입니다. 텍스트를 추가 및 편집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bottom of page